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적정체지방과 내장지방 비율, 줄이는법


체지방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체지방이라고 합니다. 그 체지방의 양이 체중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체지방률이라고 합니다.
체지방률(%)=체지방량(kg)÷체중(kg)×100으로 표시됩니다.  체지방이 과잉 축적된 상태를 비만이라고 합니다. 몸이 말라도 근육에 비해 지방이 많으면 비만이고, 몸이 뚱뚱해도 근육에 비해 지방이 적으면 저체중입니다.

 

 

 

 

적정 체지방 비율

 

 

체중에 대한 체지방의 비율로, 정상적인 체지방률은 남자의 경우 10~20%, 여자의 경우 18~28%입니다.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의 비율은 비만 정도와 운동량에 따라 개인차가 큰데, 성인이 되어 비만해지는 경우는 흔히 내장지방이 과다해져 복부 지방율이 높아지는 데 원인이 있습니다.  이러한 복부비만은 고혈압, 심혈관 질환, 당뇨병 등 성인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니 조심해야겠지요


성인 남자 : 15~18%
성인 여자 : 20~25%

 

 

 

 

 

피하지방

 

 

근육과 피부 사이에 존재하는 지방으로 남성보다 여성이 많은 편입니다.

 

 

 


내장지방

 

 

복강 내 장기에 존재하는 지방으로 여성보다 남성에서 내장지방의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내장지방이 많으면 대사질환(당뇨병,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등)에 걸릴 위험이 증가합니다. 피하지방은 인체의 중심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서 미세혈관에 의해 산소가 전달되는 데 비해, 내장지방은 비교적 큰 혈관과 연결되어 있어 지방의 유동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저는 인바디를 해부니 내장지방이 10%나 됩니다. 매우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내장지방줄이는법 (음식섭취)

 

1.  탄수화물줄이기

 

2.  생선과 콩류 많이 먹기

 

3.  수분섭취 늘리기